주얼리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사회의 풍요로움을 대변하는 상징으로 존재해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 때는 귀족 또는 부유층의 전유물로만 여기어졌단 주얼리가 물질적인 풍요로움 속에 어느 덧 일상생활의 한 부분으로서, 그것도 자신의 “나다움”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커다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자리잡아오고 있음은 이미 주지의 사실이다.
이처럼 주얼리는 우리의 일상생활 그리고 여가생활에 빼어놓을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주얼리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인정하고, 또한 그 멋을 제대로 소화해 내는 사람이 그다지 많은 것 같지만은 않게 느껴진다.
이는 아직도 주얼리라는 존재가 일반인들과는 아직도 거리가 있는 존재로 투영되는 이유 중의 하나이며, 그러한 원인을 제공하게 된 근본적인 동기는 바로 주얼리문화를 제대로 전달하고 알릴 수 있는 사람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함을 의미한다.
이에, 체계적인 주얼리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많은 이에게 주얼리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올바로 전달함은 물론, 궁극적으로 주얼리산업의 발전에 크게 일익을 담당하는 전문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새로 출범된 것이 이른바 주얼리코디네이터 제도인 것이다.
프랜자이즈 브랜드 샵 | 미니골드, 쥬얼리아, 쥴리엣, 골든 듀 등의 유명 브랜드기업에서 코디네이팅 스페셜리스트로서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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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리 디자이너 브랜드 샵 | 국내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함께 활동함은 물론, 해당 디자이너와의 직접적인 교감을 통해 개인의 능력향상 및 미래 전문인으로서의 기본소양을 습득가능 |
전통 주얼리 브랜드 샵 | 유명호텔, 백화점, 무역센터, 공항면세점 등 오랜 전통을 배경으로 격조있는 환경과 함께 품위있는 고가의 각종 보석을 취급할 수 있는 전문가로 활동 |
명품 주얼리 브랜드 샵 | 티파니, 불가리, 까르띠에, 샤넬 등의 명품 브랜드 샵에서 VIP 고객을 상대로 최상의 컨설팅을 통한 국제적 감각 및 고객의 만족은 물론 자신의 감성을 개발해 나가는 전문가로서 활동 |
홈쇼핑 기업 | CJ, LG, 현대 홈쇼핑 등 주얼리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현재 최고의 유통망으로 인정받는 홈쇼핑 기업에서 의상, 소품기획, 구성, 관리, 촬영 등 주얼리와 연계한 코디네이팅 업무를 수행 |
수출전문 기업 | 국외 박람회장에 참가, 코디네이터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수출입에 대한 업무진행 및 제반 업무를 총괄해 내는 전문가로서 활동 |
도/소매 업체 | 종로에 위치한 주얼리 도/소매 업체를 비롯, 각 지방에 밀집되어 있는 주얼리업체에서 유통의 근본요소를 이해하며,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활동 |
패션악세서리 업체 | 세계 주얼리산업, 제5위에 해당하는 국내시장을 배경으로, 트랜드를 적극 반영한 최상의 제품을 생산해내는 악세서리업체에서 전문가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 |
일본에서 1997년 시행된 첫 자격시험을 출발점으로, 현재는 일본 주얼리산업 전반에 걸쳐 그 자격시험의 효용성 그리고 업계발전의 기여도를 인정받아 해당 제도에 대해 일본정부(경제산업부)가 공인하는 즉, 정부산하 법인기관(“사단법인 일본주얼리협회”)으로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자격증 등급은 총 3단계로 나뉘어져, 3급부터 1급에 이르기까지 현재까지 약 5,000명 (3급-5,071명/2급-322명/1급-0명)을 상회하는 주얼리전문가들이 본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일본 주얼리업계에서는 대부분의 명품 브랜드 샵, 유명 백화점, 주얼리 샵에서는 본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취업이 가능한 것이 오늘날 일본의 주얼리 산업에서의 당 자격증소지자의 위상이라 할 수 있다.
주얼리 관련 분야에는 종사하지 않으나 평소 주얼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일반인 대상으로 주얼리 지식의 전달 및 취업을 활성화 하고 2004년 2월22일 “주얼리코디네이터 3급 자격시험” 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전문인재 양성이 시작되었으며, 주얼리 업계에 보다 체계화된 주얼리 지식을 전달하는데 중점을 둔다.
향후에는, 3급만이 아닌, 2급 및 1급 자격증제도 시행과 동반하여 보다 심화된 지식을 소유한 전문인 양성을 도모함은 물론, 주얼리 관련산업인 패션, 미용, 웨딩 등의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그 영역을 확장,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주얼리역사 | 장신구의 역사적배경과 현대 주얼리산업의 변천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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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기초 | 제반 보석의 기초상식 및 다이아몬드, 칼라스톤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지식을 습득 교육 |
디자인기초 | 주얼리디자인의 기초지식, 투시도, 투상도, 랜더링, 컬러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 교육 |
제작, 가공, 수리기초 | 티파니, 불가리, 까르띠에, 샤넬 등의 명품 브랜드 샵에서 VIP 고객을 상대로 최상의 컨설팅을 통한 국제적 감각 및 고객의 만족은 물론자신의 감성을 개발해 나가는 전문가로서 활동 |
상품기초 | 주얼리 상품론, 제품의 분류 등에 따른 기초를 중심으로 교육 |
주얼리 디스플레이 | 제품과 소품의 구성, 조명, 주얼리 샵의 기획 등의 교육 |
세일즈 프로모션 | 광고 외 매출에 결정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상황에 적합한 각종 프로모션의 기본기법을 교육 |
주얼리 코디네이션 | 고객 및 TPO에 맞는 주얼리의 제안 및 컨설팅 등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경우를 병행 비즈니스의 기본매너를 포함하는 코디네이터로서의 기본소양을 교육 |
커뮤니케이션 스킬 | 고객에 대한 화법은 물론, 상황에 적합한 세부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함양을 통해 컨설팅, 판매, 프레젠테이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부분에 적극활용 가능한 기본교육 |
마케팅일반 | 점포운영, 고객상담, 판촉 등 법인/개인 기업운영 전반에 필수적인 마케팅의 개념과 적용 예를 통해 초보자의 입장에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 |
3급 | 1권 | 주얼리 코디네이터 | ||||
2급 | 5권 | 총론 | 소재 | 제조 | 상품 | 판매 |
*구입문의 : 070-8233-7678/7679, 051-642-0014
*방문구입시: GIK 보석전문학원 <부산-범천동 골드타운 거리>
*우편구입시 : 전화 신청 후 무통장 입금
Jewelry Coordinator 주얼리코디네이터 자격 시험 안내!
시험일시 | ▶ 3급 검정 년 2회 ▶ 2급 검정 년 1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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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장소 | 매회 시험 전 공고 | ||
제출서류 | 응시원서 1통[주얼리코디네이터 협회 소정 양식] [반명함판(3cm*4cm)규격의 동일원판 상반신 사진1매 부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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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서교부 및 접수방법 | 협회 홈페이지의 소정양식의 원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접수 (www.skjc.co.kr) | ||
응시료 및 납부방법 |
* 응 시 료: 5만원/ 1과목 * 온라인 접수 - 협회 지정 계좌로 입금 * 방문 접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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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급 과목 | 주얼리코디네이터 | ||
2급 | 검정 과목 | ▶ 주얼리 소재(素材) ▶ 주얼리 제조(製造) ▶ 주얼리 판매(販賣) | |
검정 특징 | ▶ 각 3과목을 나누어 응시한다(각 과목에 과락이 있음: 60점 이하) ▶ 따라서 3과목을 모두 통과하였을 때 2급 자격이 주어진다. ▶ 과락 과목의 통과는 첫 응시한 년도부터 3년 이내에 통과해야 한다. ▶ 만약 3년 이내에 한 과목이라도 통과하지 아니하면 처음부터 전 3과목을 다시 응시해야 한다. | ||
검정 방법 | ▶ 1년에 2 과목씩 응시하는 방법 - 만약의 과락 과목과 새 과목을 응시함 ▶ 처음 해에 3 과목을 동시에 응시하는 방법 - 과락 과목을 나머지 2년에 응시함 | ||
검정일자 및 합격자 발표 | 협회 | 한국주얼리코디네이터 협회(SKJC) www.skjc.co.kr | |
지정 교육기관 | GIK보석디자인전문직업학교 www.gik.kr | ||
아우름 주얼리아카데미 www.aurumedu.com |